[20230806] JLPT 레벨 4/5 한자 공부
오늘의 한자
한자 1: 悪 (わるい, 악)
음독: アク (aku)
훈독: わるい (warui)
예제 단어: 悪い (わるい, 나쁜), 悪化 (あっか, 악화)
암기 팁: 생각보다 예제 단어에 자주 등장하여 익숙한 한자입니다. '마음'을 도화지에 그리고 그걸 '찢는' 모습을 생각해보세요.
한자 2: 南 (みなみ, 남)
음독: ナン (nan)
훈독: みなみ (minami)
예제 단어: 南 (みなみ, 남쪽), 南極 (なんきょく, 남극)
암기 팁: 예제 단어의 뜻처럼, '남쪽'을 상징하는 한자입니다. 한자의 오른쪽에는 '十'이라는 숫자가 있어서, '남쪽의 숫자'를 연상해보세요.
한자 3: 古 (ふるい, 고)
음독: コ (ko)
훈독: ふるい (furui)
예제 단어: 古い (ふるい, 오래된), 古代 (こだい, 고대)
암기 팁: 한자의 위쪽에는 '口'라는 한자가 있어서, 입으로 '옛날 말'을 해낸다는 이미지를 생각해보세요.
한자 4: 研 (と.ぐ, 견)
음독: ケン (ken)
훈독: と.ぐ (to.gu)
예제 단어: 研究 (けんきゅう, 연구), 研ぐ (とぐ, 갈다)
암기 팁: 한자의 윗부분은 '石'이라는 한자인데, 돌로 '미끄럽게 갈다'라는 이미지를 생각해보세요.
한자 5: 川 (かわ, 천)
음독: セン (sen)
훈독: かわ (kawa)
예제 단어: 川 (かわ, 강), 川岸 (かわぎし, 강가)
암기 팁: 한자의 모양 자체가 '강'을 상징하고 있습니다. 강에 호수까지 모두 '엇갈려 있어'서 두 개의 강모양이 있습니다.
한자 6: 界 (かい, 계)
음독: カイ (kai)
훈독: さかい (sakai)
예제 단어: 世界 (せかい, 세계), 界面 (かいめん, 인터페이스)
암기 팁: 한자의 아래쪽을 보면 '人'이라는 한자가 있습니다. '세계'라는 단어에는 인간들이 함께 '치여있다'는 의미가 있습니다.
Today's Sentence and Commentary
文章1: 悪い人を信じない. (わるいひとをしんじない, 나쁜 사람을 믿지 않는다.)
문법설명: 悪い는 형용사이고, 人은 명사입니다. を는 지시 대명사입니다. 信じない는 동사입니다.
이 문장은 を信じない라는 형태의 수식형 문장입니다. 悪い人を信じない는 나쁜 사람을 지시하는 지시 대명사 を를 붙여서 悪い人を信じない로 만들었습니다.
信じない: 믿다를 의미하는 동사입니다. 일본어에서는 동사가 문장의 끝에 위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.
암기 팁: '悪'은 나쁘다를 의미하는 한자입니다. 이 한자는 '心' (마음) 부수와 '亜' (마름) 부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 연상하기 위해서는 '마음이 마름해져 나쁘다'라는 이미지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.
文章2: 南の島に行きたい. (みなみのしまにいきたい, 남쪽의 섬에 가고 싶다.)
문법설명: 南는 명사이고, の는 지시 대명사입니다. 島는 명사입니다. に는 전치사입니다. 行きたい는 동사의 たい형입니다.
이 문장은 の島に行きたい라는 형태의 수식형 문장입니다. 南の島에 지시하는 지시 대명사 の를 붙여서 南の島에 가고 싶다로 만들었습니다.
行きたい: 가기를 원하다를 의미하는 동사의 たい형입니다. たい형은 형용사의 'い'음과 동사의 'たい'사이에 형성되는 형태로, 소매미늘 형태로 쓰인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.
암기 팁: '南'은 남쪽을 의미하는 한자입니다. 연상하기 위해서는 '모니터화면의 아래쪽에 남쪽이 있다'라는 이미지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.
文章3: 古い建物が好きです. (ふるいたてものがすきです, 오래된 건물이 좋아요.)
문법설명: 古い는 형용사이고, 建物는 명사입니다. が는 주격 조사입니다. 好きです는 형용사입니다.
이 문장은 古い建物가好きです라는 형태의 수식형 문장입니다. 古い建物가 좋아한다는 형태로 만들었습니다.
好きです: 좋아하다를 나타내는 형용사입니다. 나타내고자 하는 사물이나 상태는 주로 가정으로 수식할 때 사용합니다.
암기 팁: '古'는 오래되다를 의미하는 한자입니다. 연상하기 위해서는 '시간이 흐르면서 물건도 노화되어 오래된다'라는 이미지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.
文章4: 研究をする. (けんきゅうをする, 연구하다.)
문법설명: 研究는 명사이고, を는 지시 대명사입니다. する는 동사입니다.
이 문장은 をする라는 형태의 수식형 문장입니다. 研究를 지시하는 지시 대명사 を를 붙여서 研究をする로 만들었습니다.
する: 하다를 의미하는 동사입니다. 일본어에서는 동사가 문장의 끝에 위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.
암기 팁: '研'은 연구하다를 의미하는 한자입니다. 연상하기 위해서는 '막대기를 사용해 연구실에서 연구를 진행한다'라는 이미지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.
文章5: 橋を渡る. (はしをわたる, 다리를 건너다.)
문법설명: 橋는 명사이고, を는 지시 대명사입니다. 渡る는 동사입니다.
이 문장은 を渡る라는 형태의 수식형 문장입니다. 橋를 지시하는 지시 대명사 を를 붙여서 橋を渡る로 만들었습니다.
渡る: 건너다를 의미하는 동사입니다. 일본어에서는 동사가 문장의 끝에 위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.
암기 팁: '橋'은 다리를 의미하는 한자입니다. 연상하기 위해서는 '강물 위에 다리가 있다'라는 이미지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.
文章6: 世界の文化を学ぶ. (せかいのぶんかをまなぶ, 세계의 문화를 배우다.)
문법설명: 世界는 명사이고, の는 지시 대명사입니다. 文化는 명사이고, を는 지시 대명사입니다. 学ぶ는 동사입니다.
이 문장은 の文化を学ぶ라는 형태의 수식형 문장입니다. 世界의 문화를 지시하는 지시 대명사 の와 文化를 지시하는 지시 대명사 を를 붙여서 世界の文化를 만들고, 学ぶ라는 동사를 붙여서 世界の文化를 배우다로 만들었습니다.
学ぶ: 배우다를 의미하는 동사입니다. 일본어에서는 동사가 문장의 끝에 위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.
암기 팁: '世界'는 세계를 의미하는 한자입니다. 연상하기 위해서는 '세계지도 위에 다양한 국가명이 적혀 있다'라는 이미지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.